본문 바로가기
마인드tv 칼럼

김남형 작가의 신간 에세이 『엄마는 행복했을까(이음, 2025)』를 읽고

by 마인드TV 2025. 8. 16.
728x90
반응형
SMALL

김남형 작가의 신간 에세이 『엄마는 행복했을까(이음, 2025)』를 읽고

 

김남형 작가님의 신간 엄마는 행복했을까(이음, 2025)를 읽으며 먼저 세 가지 감정을 적어본다.

하나, 참 부러웠다.

부모님과 그렇게 좋은 관계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이.

, 또 부러웠다.

담담하면서도 단단한 문장력과 글솜씨가.

, 자주 등장하는 두 단어 감사행복’.

삶을 깊이 살아낸 사람의 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김남형 작가님은 내 브런치 동료다. 직접 만난 적은 없지만, 글을 읽으며 왠지 통하는 느낌을 받아왔다. 최근 소식이 궁금해 작가님의 브런치를 방문했는데, ‘, 책을 출간하셨구나!’ 출간 소식을 알리는 글 아래엔 여러 브런치 작가들의 이름이 있었고, 놀랍게도 그중에 내 이름도 있었다.

 

책을 보내드리고 싶으니 꼭 주소를 알려주세요.”

 

그 따뜻한 메시지를 보기 전에 나는 이미 책을 주문해버렸다. 직접 읽고 싶었다. 그 사실을 전했더니, 그래도 꼭 사인본을 보내고 싶다고 하셨다. 그 마음이 고마워 받기로 했다. 구매한 책은 누군가에게 선물하고, 사인본은 소중히 간직하려 한다.

 

김 작가님은 환경과 야생동물에 진심인 분이다. 오랫동안 환경부에서 일하며 지금은 사라져가는 야생동물을 위해 직접 산을 오르고 글을 쓰고 계신다. 이 책 엄마는 행복했을까5년 전, 어머니에게 병이 찾아온 뒤 그 이후의 시간들을 담은 기록이다.

 

엄마를 떠나보내는 준비까지의 시간들, 그리움과 추억, 그리고 이별을 준비하는 마음이 너무도 담담하게 쓰여 있다. 글을 읽다 보면 김 작가님의 부모님이 얼마나 훌륭한 분들이신지 느껴진다. 그리고 그런 부모님 아래에서 김 작가님의 삶도 얼마나 단단하게 다듬어졌는지, 그게 글 곳곳에서 전해진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나도 문득, ‘내 엄마는 행복했을까?’ 그 물음을 조심스레 떠올렸다.

 

#김남형작가님 #엄마는행복했을까 #도서출판이음 #공감에세이 #추천도서 #엄마의기억

728x90
반응형

댓글